365 말씀과 명상
디카시
충만한 가정만들기(초급)시리즈
행복한 가정만들기 묵상
목적이 이끄는 삶
목적이 이끄는 삶을 위한 명상
올 바른 믿음과 삶
변화의 신학
변화의 신학 2
내 생애 마지막 한달
오늘의 명상
풍성한 가정 E-mail 상담
추천사이트
운영자에 대하여
제목 대화의 방법/경청
작성자 정양모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소장 추부길목사님의 강의 “충만한 가정 만들기(초급) 시리즈” 공부를 마치고 6개 과정 24주제에서 얻은 새로운 지식과 삶에 적용해야 할 내용들을 정리하여 복습하고 하나님의 창조목적에 합당한 삶을 살면서 이를 같이 누리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글을 올립니다.

제3과정 : 가정과 대화
제3주제 : 대화의 방법/경청

1. 경청의 조건들

1) 잘들어주는 것이 대화의 첫 번째 원리입니다.
상대방이 이야기할 때에는 그냥 듣지 말고 경청하도록 해야 합니다. 경청(Listening)은 관심을 집중하여 듣는 것이며 무관심하게 듣는 것은 영어의 Hearing에 해당하여 대화의 본질에서 구별하고 있습니다.

Carl Rogers는 가까이서 눈동자를 마주보며 대화하면 소리 뿐만이 아니라 서로의 감정까지도 교류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귀로는 마음의 소리를 들을 수 있고 눈으로는 마음을 읽고 또 볼 수 있기 때문에 자신과 상대방에 대한 변화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이 자기의 말을 경청해 줄 때 그 사람은 점점 정서적으로 성숙해 가며 마음의 자세도 개방적이고 민주적으로 변하게 된다고 합니다.

“폴 투르니에”는 “우리는 다른 사람의 말을 절반만 듣는다. 그리그 들은 것의 절반만을 이해하며 이해한 것의 절반만을 믿는다. 그리하여 마침내는 믿은 것의 절반만을 겨우 기억할 수 있게 된다”라고 말합니다. 얼마나 불행한 사실입니까? 하고 반문해 봅니다.

특히 배우자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는 것은 배우자를 귀히 여기고 가치있게 여긴다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경청한다는 것은 사랑과 관심의 표현이기 때문입니다. 배우자의 입장이 되어 그 감정과 느낌, 생각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은 부부대화의 필수 요건입니다.

2) 경청에 방해가 되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1) 자신을 방어하는 태도로서 상대방의 이야기 도중에, 의이를 제기하거나 반박하는 경우와 성급하게 상대방의 말을 결론 짖는태도입니다.
(2) 어떤 사람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견이나 태도로서 그의 말을 들어 보지도 않고 거절해 버리거나 말하는 사람의 말씨나 태도에 따라 듣는 자세를 결정 짖는태도입니다.
(3) 자신의 마음 속에 있는 깊은 고민에 빠져 집중력이 없는 태도입니다.
(4) 상대방의 말을 중간에 가로채서 대신 해 버리는 태도입니다.

2. 대화의 방법에서 경청의 실천 방안

1) 노만 라이트의 “상대방 이야기를 잘 듣기 위한 10가지 계명”
(1) 미리 판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2) 당신의 생각을 덧붙이지 말아야 합니다.
(3) 당신이 들은 것이 그가 이야기한 것의 전부라고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4) 상대방의 이야기를 다른 방향으로 유도하지 말아야 합니다.
(5) 상대방이 어떤 말을 하든지간에 당신은 마음을 닫지 말아야 합니다.
(6) 상대방의 말을 끝까지 들어 주어야 합니다.
(7) 말하는 사람이 이야기해준 내용이외에는 다른 의미로 해석하지 말아야 합니다.
(8) 상대방이 이야기하고 있는 동안에 미리 그에게 대답을 하거나 아니면 그에게 줄 대답을 준비하지 말아야 합니다.
(9) 상대방의 말을 올바르게 정정해 주는데 두려움을 갖지 말아야 합니다.
(10) 상대방과 당신은 공평하게 서로의 말을 들어 주어야 합니다.
이상의 10계명중 내가 고쳐야할 것들과 배우자가 고쳐 주었으면 하는 점들을 점검하고 기회가 되는 대로 자기의 각오와 바람을 이야기 해서 고쳐 보시기 바랍니다.

2) 사려깊게 잘 듣기 위하여 “사람에게, 입은 하나를 주고 귀는 두개 주신 것은 말한 것의 두배를 들으라는 뜻입니다”를 생각하며 말하는 사람의 마음까지 들으려는 적극적인 경청의 자세를 생활화 하여야 합니다.

잘 들어 주었을 때의 부부대화는 “은쟁반의 금사과”가 되는 것이며 부부는 “진정한 하나됨”의 기쁨을 체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랑의 하나님 아버지, 경청하는 대화의 필요성과 충분한 의사소통을 위한 조건들을 분명히 알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말하기를 좋아하는 저의 잘 못된 습관을 고쳐 나가게 도와 주시옵소서.
육체의 귀를 세우고 마음의 귀도 같이 세워서 아내와 믿음의 형제, 자매들의 말을 잘 듣는 삶을 통하여 주님께 기쁨을 드리는 자녀의 삶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아래 url ctrl+click 하시면 소망교회 베다니찬양대의 은혜로운 찬양(거룩한 주)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http://www.somang.net/SMPS_IB/show/IB_Common_Show_Movie.aspx?addr=/FILE/SMPS_IB/video/080106_1.asx&code=AA005&seq=1720